HOME > 알림마당 > 센터소식

센터소식

글로벌인턴쉽
주요사업
찾아오는길

러시아 비즈니스 전문가 초청특강 개최(12.13)

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| 날짜 2017.12.22

□ 일       시: 12.13(수), 16:00-18:00

□ 인       원: 총 20명

□ 강       사: 전명수(블라디보스토크 국립 경제서비스대학 한국학과 교수)

□ 주       제: 새 정부의 신북방정책 - 9개다리 전략 실현가능성은?

부산국제교류재단 유라시아협력센터는 지난 12 13일 수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부산시민, 대학생, 부산소재 기업 대표이사 등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러시아 비즈니스 전문가 초청특강을 개최했습니다.

 

특강 강사로 나선 전명수 교수(블라디보스토크 국립 경제서비스 대학 한국학과)LS네트웍스에서 상사맨으로 근무하며 러시아/CIS 지역을 약 15년간 담당하였으며, 퇴사 후 러시아 경제전문기자 활동과 러시아이코노믹경제통상전문 에이전트를 설립하여 극동러시아 경제 전문가로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.

 

이번 특강은 새 정부의 신()북방정책-9개 다리 전략의 실현 가능성은?’ 이라는 주제로 현재 한-러 관계의 메인 이슈인 신()북방정책에 대해 분석하고 9개 다리 전략 (가스관, 철도, 항만, 전력, 북극항로, 조선, 농업, 수산업, 일자리)의 분야별 실현가능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정부의 새 정책에 국내기업들이 어떤 전략을 갖고 접근해야 하는지 솔루션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.

 

이날 강의를 진행한 전명수 대표는 강의 참가자들에게 정권이 바뀔 때 마다 러시아와 경제협력을 추진했으나 북한리스크와 정부의 의지 부족으로 인해 항상 검토와 단순 MOU체결로만 그친 게 사실이다. 하지만 이번 정부는 신북방정책이라는 새로운 틀을 가지고 세부 전략을 세워 제대로 러시아와 경제협력을 해보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느껴진다. 성공여부에 대해선 장기적 관점으로 지켜봐야겠지만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자라고 전했습니다.